본문 바로가기
디지털노마드가 되는길

[성장로그/디지털노마드] 티스토리 블로그 셋업하기- 구글애널리틱스, 구글 서치콘솔

by 날것의 양파 2020. 8. 11.

사이트맵이 뭔지 조차 몰랐던 블로그 왕초보인 나에게 티스토리블로그는 생각보다 친절한 것 같다. 

 

구글에 간단하게 사이트맵을 제출을 해서 구글 검색 엔진에서도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이 되게 할 수 있고, 블로그 유입및 분석등 효율적인 관리를 도와주는 구글 애널리스틱스를 이용할 수 있게 연결해주는 기능, 바로 "플러그인"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.

 

운영중인 블로그의 설정/관리탭 > 블로그 관리 홈 하단부의 플러그인> 을 누르면 다양한 외부 기능들을 연결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>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. 

 

구글 서치콘솔은 플러그인 탭에서 바로 구글 계정 연동을 해주면 1초만에 설정 끝이라 어려울 것도 없지만 애너리틱스는 사용해보지 않은 시스템이다보니 잠깐 헤메게 되더라. 이 추적 아이디에 어떤 값을 넣어주어야 하는지 말이다.

 

 

 

추적 아이디를 어떻게 넣어야 하나 잠깐 고민했지만, 당황하지 않고 새로운 창을 하나 더 켜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서 먼저 가입후,

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탭 > 데이터스트림 > 그리고 스트림 URL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넣으면 측정 ID가 나온다. 

다시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관리 탭에 돌아와 이 측정 ID를 추적 ID칸에 넣으면 끝!

 

스트림 ID와 측정 ID 두개밖에 없길래 일단은 추적 ID가 아니라 측정 ID를 넣으면서, 혹시라도 입력값을 잘못 입력했을까봐 용어를 재차 확인해보니 처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앱+웹속성으로 사용하기를 누른 사람은 측정 ID를 입력하는 것이 맞다고 한다. 

 

아직은 블로그 걸음마를 막 뗀 단계라서 분석을 할 데이터 조차 미약하지만, 언젠가 꾸준히 데이터 누적이 되면 그땐 우리의 블로그 분석도 아름다운 그래프를 그릴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:) 빨리 아장아장 걸음마는 떼자. 화이팅 !

 

@torong님 덕분에 시작단계에서 시행착오 덜 겪을 수 있는 좋은 정보 알게 됐어요! 스페셜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은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인스타그램처럼 맨션기능은 없나봐요....ㅋㅋㅋ 티스토리 관리자님 보고 계시다면 새로운 기능으로 업데이트 해주세요 ㅋㅋㅋ !!!!!

댓글